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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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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67 - 6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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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미용서비스업은 단순 기술 위주와 가격경쟁을 통한 영업방식에서 탈피하여 기술과 고객만족경영을 결합시킨 마케팅 전략의 활용과 함께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및 서비스품질의 향상은 고객만족을 높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재이용으로 연결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미용실의 예약시스템과 부가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여 미용실의 서비스품질 개선과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v. 14.0 프로그램을 활용, 유의수준은 5% 이내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기법으로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과 Cronbach’ 계수 산출, 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범위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미용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총 379부의 설문을, 리커드 9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미용서비스의 개념 및 미용 서비스품질, 예약시스템과 부가서비스,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의 설계, 예약시스템 및 부가서비스관련 분석들로 구성되어진다. 연구결과, 예약시스템 및 부가서비스는 고객만족과재이용의도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미용실 운영자 및 종사자는 예약시스템의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개발과 그에 따른 노력 및 실천이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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