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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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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Tae-Hwan Yoon (The University of Kyungdong) Gang-Chun Lee (The University of KIT) Young-Jun Choi (The University of Kyungdong)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8 - 4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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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의 유형적 근거가 고객들의 지각된 위험 및 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CFA와 SEM이 사용되었다. 유형적 근거는 3개의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은 6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유형적 근거 1 ‘물리적 증거’는 금전적 위험(p<0.01), 성과적 위험(p<0.01), 심리적 위험(p<0.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유형적 근거 2 ‘종사원’은 시간적 위험(p<0.001), 성과적 위험(p<0.001), 심리적 위험(p<0.01), 사회적 위험(p<0.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한편 유형적 근거 3 ‘서비스 과정’은 신체적 위험(p<0.01), 시간적 위험(p<0.05), 금전적 위험(p<0.001), 성과적 위험(p<0.01)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지각된 위험 중에서 시간적 위험(p<0.001), 성과적 위험(p<0.001), 사회적 위험(p<0.001)은 고객의 총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형적 근거는 고객의 위험인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고객은 이에 따라 만족 혹은 불만족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고객의 위험인지를 감소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써 뿐만 아니라 만족을 유도하는 중요한 대안으로써 유형적 근거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INTRODUCTION
RESEARCH METHODS
RESULTS AND DISCUSSION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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