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김달효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교사와 학생의 지각에 따른 초등교사의 훈육유형의 실증적 분류

김 달 효(부산외국어대학교 전임강사)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과 및 논의


요 약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교사의 학생에 대한 훈육방식에 따라 학생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맥락에 맞는 교사의 훈육유형을 실증적으로 분류해보는 연구가 우선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훈육유형에 관한 여러 문헌연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교사의 훈육유형을 실증적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생을 교사의 훈육유형의 판단자로 하였을 때는 교사의 훈육유형이 여섯 가지, 즉 민주형, 타협형, 지원형, 전제형, 방임형, 절충형으로 분류되었고, 교사를 훈육유형의 판단자로 하였을 때는 교사의 훈육유형이 다섯 가지, 즉 민주형, 타협형, 지원형, 전제형, 절충형으로 분류되었다.

주제어:훈육, 훈육유형, 문제행동, 학교훈육, 학생훈육.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