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교사와 학생의 지각에 따른 초등교사의 훈육유형의 실증적 분류
김 달 효(부산외국어대학교 전임강사)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과 및 논의
요 약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교사의 학생에 대한 훈육방식에 따라 학생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맥락에 맞는 교사의 훈육유형을 실증적으로 분류해보는 연구가 우선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훈육유형에 관한 여러 문헌연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교사의 훈육유형을 실증적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생을 교사의 훈육유형의 판단자로 하였을 때는 교사의 훈육유형이 여섯 가지, 즉 민주형, 타협형, 지원형, 전제형, 방임형, 절충형으로 분류되었고, 교사를 훈육유형의 판단자로 하였을 때는 교사의 훈육유형이 다섯 가지, 즉 민주형, 타협형, 지원형, 전제형, 절충형으로 분류되었다.
주제어:훈육, 훈육유형, 문제행동, 학교훈육, 학생훈육.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학생들 앞에 좋은 교사를 세우기
중등우리교육
2001 .01
나는 어떤 유형의 교사인가
중등우리교육
1998 .09
[박종규의 교육에세이 ①] 당신은 어떤 유형의 교사입니까?
초등우리교육
2004 .09
초등교사의 특성과 훈육유형의 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06 .09
교사로 산다는 것
초등우리교육
2010 .03
"교사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초등우리교육
2007 .10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중등우리교육
2007 .01
내가 더 좋은 교사다
초등우리교육
2007 .06
[교사가 교사에게 권하는 함께 읽기]더디 가더라도 기다려 보자
초등우리교육
2005 .05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초등우리교육
2007 .01
[배우며 가르치며] 남교사로 살아간다는 것
초등우리교육
2005 .04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중등우리교육
2009 .07
"교사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중등우리교육
2007 .10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초등우리교육
2009 .07
내가 더 좋은 교사다
중등우리교육
2007 .06
[조재도의 교육에세이⑧]좋은 교사
중등우리교육
2002 .11
교사로 산다는 것
초등우리교육
2007 .10
교사로 산다는 것
중등우리교육
2010 .03
교사에게 물었습니다
초등우리교육
2006 .05
교사로 산다는 것
중등우리교육
2007 .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