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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장원섭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0 - 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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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U의 평생학습 정책 담론 분석

장원섭(연세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Ⅰ. 머리말
Ⅱ. EU의 평생학습 정책 배경
Ⅲ. EU의 평생학습 정책 내용
Ⅳ. EU의 평생학습 정책 담론
Ⅴ. 맺음말


요 약
이 논문은 유럽연합(EU)의 평생학습 전략과 정책 담론을 분석하고, 그것의 교육학적 의미와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근래 들어, EU는 시장통합과 지식기반경제를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서 평생학습을 강조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EU의 구체적인 평생학습 정책 방안과 실천 사례들을 검토하여 세 가지 정책 담론을 논의하였다. 그것들은 평생학습의 경제사회적 재개념화, 평생학습의 표준화, 그리고 평생학습의 사사화와 사회적 파트너십의 조화였다. 이러한 담론들을 분석하여 평생학습의 패러독스와 자승자박의 가능성을 밝히고, 더 교육적인 동시에 현실적인 평생학습 대안의 모색을 제안하였다.

주제어:유럽연합(EU), 평생학습, 정책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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