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김병찬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현대 교사상 탐색을 위한 질적 분석 연구

김병찬(경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Ⅳ. 학생들이 경험한 좋은 교사상
Ⅴ. 논의:학생들이 원하는 교사상의 특징
Ⅵ. 맺음말


요 약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현대 교사상을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대학생 20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생들은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는 선생님”, “박식하고 수업을 잘 이끌어 주는 선생님”, “사랑이 있는 선생님”, “철학이나 신념이 있는 선생님”, “지도력 있는 선생님”, “정의감 있고 공평한 선생님” 등을 이상적인 교사상으로 보고 있음이 드러났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교사상에 관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은 단지 지식을 갖춘 교사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과 인성을 함께 갖춘 전인(全人)으로서의 교사를 원하고 있음이 드러났고, 또한 학생들은 교사를 단순히 ‘학교에서의 선생님’으로 보기보다는 ‘삶의 스승’으로 보려고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교사상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교원 양성 및 임용 과정에서 교원의 성품이나 인격에 대한 교육 및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교원 현직교육에서도 지식이나 기법 차원에 머무르지 말고 정의적인 측면에서의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 등의 시사를 주고 있다.

주제어:현대 교사상, 전인으로서의 교사, 교원의 인격과 성품, 교원교육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