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정의적·사회적 특성 분석과 영재성 판별에서의 시사점
김현철(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홍원(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최인수(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이윤옥(성균관대학교 책임연구원)
이정규(성균관대학교 선임연구원)
Ⅰ.서 론
Ⅱ.이론적 배경
Ⅲ.연구방법
Ⅳ.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요 약
국가적인 차원에서 영재교육을 받을 대상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 및 제도에 의해 판별하고 선발하는 일은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특수목적고등학교 졸업생과 일반고등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학생생활기록부자료를 수집하여, 이 자료를 토대로 초·중·고등학교 재학 중의 정의적·사회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영재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영재판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영재집단과 평재집단간에는 정의적·사회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재 판별시 정의적·사회적 특성을 주요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2003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KRF-2003-074-BS0027)
주제어:영재성, 영재의 정의적·사회적 특성, 영재 판별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초 · 중등학교의 영재판별체제 구안을 위한 기초적 연구
영재교육연구
1996 .12
학교기반 영재판별과 연구기반 영재판별에 대한 실증적 분석
열린교육연구
2007 .01
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1 .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영재교육연구
2001 .04
영재학급 대상자 선발을 위한 관찰·추천 영재판별모형 개발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0 .04
중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영재교육연구
1997 .12
영재 판별을 위한 지능검사의 타당성 고찰
영재와 영재교육
2006 .01
자녀에 대하여 부모가 갖는 영재성의 개념 및 판별상의 정확도
영재교육연구
1993 .12
뇌파검사 자료를 기반으로 한 과학영재 판별 지수(G-Index) 개발과 적용
영재교육연구
2005 .06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영재교육연구
2003 .12
지적 영재유아 판별의 절차와 과제
영재교육연구
2001 .04
유아용 영재판별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2006 .01
행동통제검사(Action control Scale)를 이용한 과학영재 판별의 타당성 연구
영재교육연구
2001 .04
영재판별을 위한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KEDI] 한국교육
2003 .04
중등 수학 영재 판별 및 선발
영재교육연구
2001 .08
발명영재 판별도구 적용을 통한 창의성이 뛰어난 발명영재 선발$cdot$육성
전국교원발명교육연구대회논문집
2004 .01
영재아교육에 관한 기초연구 : 중·고등학교에서의 영재아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1985 .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