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OECD 한국 교원정책 검토 결과에 대한 비판적 분석
김이경(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전임강사 )
이태상(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
Ⅰ. 서 론
Ⅱ. OECD 검토의 내용 분석
Ⅲ. OECD 검토의 적용 가능성과 한계
Ⅳ. 결 론
요 약
본 연구는 OECD가 「우수 교사의 충원, 개발, 유지」라는 대규모 국제공동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교원 정책을 검토한 결과를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검토 결과의 분석은 교원 양성, 현직 연수, 선발 및 배치, 교사 지원 체제, 승진 제도, 보상 및 평가 제도라는 여섯 개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영역 별로 강점, 문제점, 개선을 위한 권고를 분석한 데 이어, 이러한 영역별 검토 결과의 적용 가능성과 한계를 선행 연구 결과 등에 비추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OECD가 권고한 대부분의 개선 방안은 국내에서도 상당 부분 논의되었던 것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과 실행의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OECD의 진단과 권고는 교원 정책에 대한 향후 국내의 접근이 보다 방안 실행에 중점을 두면서 전문성 신장과 수요자 중심적으로, 그리고 유기적, 종합적 방식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주제어:교원정책, OECD 검토, 교원양성, 교원연수, 교원임용, 교원승진, 교원평가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한국의 경제정책과 OECD
[KIEP] 격월간 OECD Focus
2003 .12
한국의 OECD가입에 즈음하여
한국사회정책
1996 .12
교원정책의 과제
교육비평
2014 .11
가깝고도 먼 OECD
[KIEP] 격월간 OECD Focus
2004 .11
[교원평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교원평가, 다섯 가지 쟁점으로 짚어 보기 -교원평가는 교원 구조조정으로 나아갈 것인가
중등우리교육
2005 .06
‘KOREA-OECD 한국지역정책’ 주요 제안내용
국토
2002 .02
2003년 OECD 한국 검토회의의 결과 및 의의
[KIEP] 격월간 OECD Focus
2003 .02
한국 교원정책의 종합적 진단과 전망(OR2003-06)
[KEDI] 연구보고서
2003 .01
새 정부의 경제정책과 OECD
[KIEP] 격월간 OECD Focus
2003 .02
[교원평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교원평가, 다섯 가지 쟁점으로 짚어 보기 -교원이 평가의 주체가 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중등우리교육
2005 .06
교원 다면평가의 효과성 검토 :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중심으로(OR2008-05-01)
[KEDI] 연구보고서
2008 .01
OECD의 지역개발정책 논의
국토
1996 .03
이명박정부 교원정책에 대한 교원 인식조사 및 시사점(OR2010-01-3)
[KEDI] 연구보고서
2010 .01
[특집/교원평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교원평가, 다섯가지 쟁점으로 짚어 보기
초등우리교육
2005 .06
한국 교원정책의 발전 구상과 과제
[KEDI] 한국교육
2003 .12
교원 양성 교육 과정의 타당성 검토 연구 : 교원의 직무 능력 중심으로(RR87-22)
[KEDI] 연구보고서
1987 .01
OECD와 한국의 구조개혁
[KIEP] 격월간 OECD Focus
2002 .10
OECD 새로운 관광정책 방향
한국관광정책
2016 .0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