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대학교육과정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교육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대현(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은화(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전임연구원)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요 약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교육과정이 각 과정의 목적과 위상에 비추어 제대로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과정별 교육과정의 구성 방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대학의 전공교육과정이 교육과정의 조직원리를 충실히 고려하여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대학교육과정 편성의 구조와 과정별 구성 방식을 분석하고, 전공교육과정을 과목별 성격과 계열에 따라 유형화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교육과정의 과정별 구성 방식은 자유선택제, 학문영역별 배분이수제, 중핵 교육과정제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은 ‘전공분야의 기초학문’과 ‘전공분야의 특수영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목에 집중적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기초/개론과목, 이론과목, 그리고 적용과목의 계열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대학교육과정 편성, 구성 방식, 교육과정 조직원리, 전공과목의 유형, 계열성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7차 교육과정을 돌아보며
교육비평
2006 .06
7차 교육과정, 심상치 않다
교육비평
2000 .06
7차 교육과정을 내려놓자
교육비평
2001 .09
7차 교육과정을 넘어
교육비평
2004 .06
7차 교육과정에서 살펴야할 것들
교육비평
2001 .03
교육과정,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
중등우리교육
2000 .11
대학교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대학교육
1985 .01
대학의 교육과정 :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교육문제연구
1996 .12
제6차 교육과정과 새로운 교육의 틀짜기
중등우리교육
1995 .03
제6차 교육과정과 새로운 교육의 틀짜기
초등우리교육
1995 .03
대학 교육과정의 재검토
대학교육
1992 .01
사범대학 교육과정에서의 교육학의 의의와 과제
교육연구
1997 .12
대학 교육과정의 체제 분석
대학교육
1987 .01
대학교육 정책의 결정 과정
대학교육
1988 .01
연구대학과 교육
대학교육
1999 .01
대학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의 목표
대학교육
1988 .01
교육학 교육의 과제와 전망
대학교육
1992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