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김대현 이은화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대학교육과정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교육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대현(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은화(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전임연구원)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요 약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교육과정이 각 과정의 목적과 위상에 비추어 제대로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과정별 교육과정의 구성 방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대학의 전공교육과정이 교육과정의 조직원리를 충실히 고려하여 편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대학교육과정 편성의 구조와 과정별 구성 방식을 분석하고, 전공교육과정을 과목별 성격과 계열에 따라 유형화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교육과정의 과정별 구성 방식은 자유선택제, 학문영역별 배분이수제, 중핵 교육과정제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은 ‘전공분야의 기초학문’과 ‘전공분야의 특수영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목에 집중적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기초/개론과목, 이론과목, 그리고 적용과목의 계열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대학교육과정 편성, 구성 방식, 교육과정 조직원리, 전공과목의 유형, 계열성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