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공동체로서의 학교:그 구성 요건*
김영화(홍익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이론적 배경
Ⅳ. 학교공동체의 요건
Ⅴ. 결 론
요 약
이 연구에서는 학교공동체를 교육에 대한 공유된 가치와 신념을 지닌 구성원들이 신뢰와 협동을 통한 결속과 연대를 바탕으로 상호의존하면서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의 노력의 기울이는 공동체로 정의하고 학교가 이와 같은 공동체로서 기능하기 위해 요구되는 요건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초·중·고등학교 가운데 구성원 간 결속과 연대를 돈독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학교들과 반대로 구성원 간 갈등과 긴장이 첨예화되어 있어 반목과 대립이 상존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학교 12개교를 선택, 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들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교공동체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학교조직의 갈등 관리 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공동의 비전과 리더십, 학생의 교육을 중핵으로 하는 학교 구조와 문화의 형성이 필요하다. 학교조직의 갈등 관리 역량은 의사결정 구조의 공유를 위한 제도적 장치, 구성원의 학교 운영 참여 촉진, 탈중심형 지배구조, 구성원의 토론 능력 신장과 토론 문화 형성을 통해 증대될 수 있다. 학생의 교육을 학교공동체의 중핵으로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의 본질적 목표(학업성취도 향상) 달성, 특별활동 활성화를 통한 학생의 주체성과 자발성 신장, 학생의 교육과 연결된 교사의 전문성 개발, 수업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학교조직구조, 학생과 교사 간 다양한 상호작용 기회 확대 등이 요구된다.
*이 논문은 `교육공동체 변화에 관한 연구`(박부권외, 2002)에서 필자가 집필하였던 부분을 재구성하여 수정·보완한 글임.
주제어:학교공동체, 교육공동체, 의사결정의 공유, 탈중심형 지배구조, 갈등 관리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놀면서 이루어낸 공동체
중등우리교육
1997 .03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현실 재구성을 위한 패러다임 : 내러티브실천(Narrative Practice)의 미시-중시-거시 실천전략 - 고미영, 『지역사회를 위한 이야기치료』(공동체, 2017)
한국사회복지학
2018 .02
학교공동체 이야기
중등우리교육
1997 .08
가상공동체의 공동체성
한국사회학회 심포지움 논문집
1999 .11
지역 공동체 네트워크 시급하다
도서관문화
1996 .01
일과 수행의 공동체
중등우리교육
1999 .12
일과 수행의 공동체
초등우리교육
1999 .12
대안공동체의 일상과 공동체성 : 공동체 월보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14 .06
혁신학교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비평
2014 .11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공동체의 여러 형식
사회와이론
2015 .11
함께 살아가는 학습공동체를 가꾼다
초등우리교육
1997 .11
동아시아의 '공동체' : '유사 공동체'의 해체와 '진정한 공동체'의 재건을 위하여
아세아연구
2001 .12
경기도 따복공동체의 개념 및 추진방향
정책연구
2015 .05
생태공동체와 교육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사회학회 심포지움 논문집
2006 .05
다시 돌아온 학교에서
초등우리교육
2008 .04
“좋은 학교야”
중등우리교육
2008 .10
큰 학교와 작은 학교
초등우리교육
1999 .07
다시 돌아온 학교에서
중등우리교육
2008 .04
2008년, 학교는 외롭다
중등우리교육
2008 .03
“좋은 학교야”
초등우리교육
2008 .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