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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김영화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0 - 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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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동체로서의 학교:그 구성 요건*
김영화(홍익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이론적 배경
Ⅳ. 학교공동체의 요건
Ⅴ. 결 론


요 약
이 연구에서는 학교공동체를 교육에 대한 공유된 가치와 신념을 지닌 구성원들이 신뢰와 협동을 통한 결속과 연대를 바탕으로 상호의존하면서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의 노력의 기울이는 공동체로 정의하고 학교가 이와 같은 공동체로서 기능하기 위해 요구되는 요건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초·중·고등학교 가운데 구성원 간 결속과 연대를 돈독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학교들과 반대로 구성원 간 갈등과 긴장이 첨예화되어 있어 반목과 대립이 상존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학교 12개교를 선택, 각 학교의 교장, 교사, 학생 및 학부모들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교공동체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학교조직의 갈등 관리 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공동의 비전과 리더십, 학생의 교육을 중핵으로 하는 학교 구조와 문화의 형성이 필요하다. 학교조직의 갈등 관리 역량은 의사결정 구조의 공유를 위한 제도적 장치, 구성원의 학교 운영 참여 촉진, 탈중심형 지배구조, 구성원의 토론 능력 신장과 토론 문화 형성을 통해 증대될 수 있다. 학생의 교육을 학교공동체의 중핵으로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의 본질적 목표(학업성취도 향상) 달성, 특별활동 활성화를 통한 학생의 주체성과 자발성 신장, 학생의 교육과 연결된 교사의 전문성 개발, 수업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학교조직구조, 학생과 교사 간 다양한 상호작용 기회 확대 등이 요구된다.

*이 논문은 `교육공동체 변화에 관한 연구`(박부권외, 2002)에서 필자가 집필하였던 부분을 재구성하여 수정·보완한 글임.

주제어:학교공동체, 교육공동체, 의사결정의 공유, 탈중심형 지배구조,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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