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장수명 최형주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학급규모가 교사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의 활용에 미친 영향
장수명(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최형주(한국교육개발원 전문원 대우)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과 소규모 학급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Ⅲ. 연구 대상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 론


요 약
7.20 교육여건개선사업 중 학급규모축소는 투자규모가 가장 큰 사업이었다. 이 사업의 명시된 목표의 하나가 학급규모축소를 통하여 수업에서 수준별 학습 또는 토론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성화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학급규모가 교사들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7.20 여건개선사업의 기본전제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전국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관측한 교사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이 학급규모별로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배경변인과 학교변인들을 통제했을 때 학급규모는 교사들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학급에서 교사들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는 보다 진지하며 학생들의 학습요구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뿐 아니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보다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긍정적 상호관계는 과목별
로 또 계열과 지역규모별로 크게 달랐다. 이러한 효과는 사회나 언어영역보다 수학과 과학과목에서, 실업계 고등학교보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그리고 읍·면이나 중·소도시보다 대도시에서 주로 나타났다.

주제어:학급규모,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태도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