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학급규모가 교사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의 활용에 미친 영향
장수명(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최형주(한국교육개발원 전문원 대우)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과 소규모 학급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Ⅲ. 연구 대상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 론
요 약
7.20 교육여건개선사업 중 학급규모축소는 투자규모가 가장 큰 사업이었다. 이 사업의 명시된 목표의 하나가 학급규모축소를 통하여 수업에서 수준별 학습 또는 토론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성화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학급규모가 교사들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7.20 여건개선사업의 기본전제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전국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관측한 교사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이 학급규모별로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배경변인과 학교변인들을 통제했을 때 학급규모는 교사들의 수업태도와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학급에서 교사들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는 보다 진지하며 학생들의 학습요구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뿐 아니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보다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긍정적 상호관계는 과목별
로 또 계열과 지역규모별로 크게 달랐다. 이러한 효과는 사회나 언어영역보다 수학과 과학과목에서, 실업계 고등학교보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그리고 읍·면이나 중·소도시보다 대도시에서 주로 나타났다.
주제어:학급규모,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태도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학급규모의 교육효과
교육방법연구
2003 .01
학급활동 교사 하기 나름이다
초등우리교육
1999 .04
학급운영-12월,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중등우리교육
2001 .12
교사의 교수·학습자료 활용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5 .08
수업기술-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수방법
초등우리교육
1994 .05
수업기술-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수방법
중등우리교육
1994 .05
초등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학생 교수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통합교육연구
2011 .01
수업시간 학급 조직, 어떻게 할 것인가
초등우리교육
2000 .03
어느 교사의 수업 일지
중등우리교육
1997 .06
당신에게 학급은 무엇입니까
중등우리교육
2002 .04
수업 중에 일어난 유치원 교사의 사고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13 .10
[특집_학급운영을 다시 생각한다]여섯 명의 교사, 학급운영의 길을 묻다
초등우리교육
2005 .09
학급규모가 초등학교에서 교원과 학생의 생활에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003 .01
장애학생의 교과학습 참여: 일본의 통합학급 교실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2012 .01
유초중등학교 학생 교육성취 제고를 위한 학급규모 감축전략
교육방법연구
2003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