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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주용 (중앙대학교) 김태완 (중앙대학교) 정래혁 (연세대학교) 정진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8 - 3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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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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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철도는 도시광역권 교통수단으로, 주요 노선들이 만나는 환승역사의 경우, 역사내 보행 통행시 극심한 혼잡을 야기하며, 승강장 내 교통약자를 포함한 이용객들의 안전사고 위험이 높게 나타난다. 반영구적 도시교통 기반시설로의 도시철도역사는 초기 건설 당시 장기 이용 수요 예측을 실시하지만, 향후 신설 노선 및 환승(예정)역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고 건설완료 이후 토지이용계획이 급변할 경우, 예측 수요와 실제 수요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확장이 제한적이고 대규모 추가공사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도시철도 역사가 지닌 물리적 특성 및 이용자 요구에 따라 효율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역사 평가용 시뮬레이터 (가제) 개발을 통해, 도시철도역사 구조, 이동동선 등 물리적 요소와 시시각각 변하는 도시철도 내 이용수요 등 변수를 고려하여 사전에 시스템 설치 전후, 운영정책 및 제도 변화에 대한 효과분석을 지원하고자 한다. 도시철도역사 평가용 시뮬레이터는 도시철도역사 출입구부터 승강장까지 실내지도를 노드-링크 체계의 보행네트워크로 구축하는 정적DB와 보행행태를 반영한 역사내 이용객 편의성을 판단하는 동적DB로 구성된다. 특히, 동적DB에 탑재된 보행알고리즘은 미시적 보행 행태분석을 하여 대기행렬 이론에 접목한 Hybrid 보행류 모형이 적용되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도시철도 역사 개선 사업 평가시 의사결정이 용이하도록 도시철도역사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주요 평가항목을 제시하고 단일 종합평가지표로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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