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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범 (한국철도시설공단) 서정민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선국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상태 (한국철도시설공단) 김학철 (동남이엔에스) 최경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5 - 6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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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운행시 발생되는 전자유도현상에 대하여 터널 및 고가 구조물에 대한 차폐현상을 분석하고 계산함으로써 차폐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었으며, 이를 통하여 차폐계수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기타 차폐선 및 길이효과에 대한 분석을 더하여 차폐계수 적용의 타당성을 제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폐이론에 근거한 차폐효과를 현대 철도시설물의 실제적인 모델링을 통하여 재 계산하고 결과 분석을 통하여 차폐효과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하여 정확한 차폐계수 적용이 가능케 함으로써 고속열차 운행시 인접한 통신선로에 발생하는 피해정도를 정확하게 예측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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