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민 (UNSIT) 곽영신 (UNIST)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1 - 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LED 조명은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조명색에 따른 감성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LED 조명의 경우 동일한 색온도를 가지는 조명이라도 분광 분포의 조합에 따라 물체색도 변하게 되는데, 이는 감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도와 색온도가 동일하고 분광분포가 다른 4종류의 조명을 이용하여 감성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총 30명의 실험 참가자가 22개의 테스트 컬러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였다. 각 테스트 컬러에 대하여 조명의 연색성이 달라짐에 따라서 유발되는 감성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Warm-Cool’, ‘Heavy-Light’, ‘Modern-Classic’, ‘Clean-Dirty’, ‘Active-Passive’, ‘Hard-Soft’, ‘Tense-Relaxed’, ‘Fresh-Stale’, ‘Masculine- Feminine’, ‘Like-Dislike’ 총 10개의 감성 형용사 쌍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 조명의 연색성이 변함에 따라서 CIELAB값에 변화가 있어도 그 변화의 방향으로의 두드러진 감성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리고 CIELAB값 변화에 따른 감성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CIELAB hue angle에 영향을 받은 감성 형용사로는 ‘Warm-Cool"과 "Masculine-Feminine" 이 있었고, CIELAB L*에 영향을 받은 감성 형용사로는 "Heavy-Light"가 있었다. 그리고 CIELAB C*에 영향을 받은 형용사로는 ‘Heavy-Light", "Active-Passive", "Fresh-Stale"이 있었다. 기존의 색 감성 예측 모델인 Ou, Sato, Xin-Cheng 모델과 본 연구의 실험 결과를 비교해봤을 때, Ou 모델이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실험설계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1-002015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