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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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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호 (한화탈레스) 이태훈 (육군정보통신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JKIIT, Vol.13, No.11)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7 - 24 (8page)
DOI
10.14801/jkiit.2015.13.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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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선 방식의 고정 전송속도를 가지던 1세대 위성 네트워크를 지나 현재 위성통신 네트워크에서는 패킷기반의 비대칭/비동기 방식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발전해오고 있다. 기존 고정형 또는 저속의 Handheld 단말들이 MF-TDMA(Multi Frequency-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네트워크에서 운용되어 지고 있지만 고속 이동형 차량 단말의 경우 빌딩 숲이나 비포장 도로를 빠른 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 하는 채널 페이딩과 잦은 채널 단절(Blocking)로 인해 네트워크 운용이 어렵다. 본 논문은 위성 네트워크에서의 채널 블록킹이 많은 지형에서 차고가 낮은 차량 이동형 단말이 효율적으로 네트워크 연동을 위해 빠른 채널 감지 및 가변 다이버시티(Diversity)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BSDT(Block Sensing Diversity Transmit) 알고리즘과 MF-TDMA 망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OTM 위성 네트워크
Ⅲ. OTM을 고려한 MF-TDMA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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