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6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41 - 2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최근 여러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작진들이 노출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러한 제작진의 노출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실제성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외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일반인성을 가진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에, 한국에서는 연예인들이 주 출연자이다. 이는 한국의 일반인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실제성을 과감히 노출시키지 않기 때문이고 이에 따라 한국의 제작자들은 미디어 세계에서 가장 일반인성을 가지고 있는 제작진을 통해서 실제성을 구현한다. 프로그램 미장센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결과, 이런 노출들은 사전에 기획되기도 하고, 실수로 노출된 것이 편집에서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면서 제작진이 일반인성을 가진 출연자로 적극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한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일반인의 참여가 제한됨으로써 손상된 실제성을, 연예인의 일반인화와 함께 제작진도 일반인화 시킴으로써 복구한 것이다. 이 발견은 수용자의 관점에서 보았던 상호성에 대한 기존 연구를 텍스트 분석을 통해 제작진의 상호성에 대한 대응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한국적 특성 연구에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문헌고찰
3. 연구문제 및 방법
4. <1박 2일> 제작진 노출의 내용 분석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152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