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정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테마파크의 비싼 이용비용과 오랜 대기시간은 고질적인 고객 불만족사항이 다. 지각된 비용, 심리, 상품, 시간과 관련된 위험은 심각한 소비자 반응을 일으키며, 관 광 사업 성 장·발 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테마파크의 성패는 재방문율에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의 지각된 위험과 고객감정 그리고 사후행동 간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지각된 위험의 부정적 영향력을 파악하고, 나아가 테마파크 이용객 증가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E 테마파크 이용객 305명을 표집하였다. 그리고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경제적 위험과 사회심리적 위험은 긍정적 감 정에는 부(-), 부정적 감정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감정 요인은 사후행동에 정(+) 혹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 제적 위험과 사회심리적 위험은 사후행동에 부(-)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할인요금 제도 및 신규고객 확보와 관련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107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