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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계영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7 - 124 (8page)
DOI
10.21184/jkeia.2015.12.9.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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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현상에 있어서 상대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보편적인 원리나 통일성이 없는 파편적 사고 즉, 상대주의는 체육의 목표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삶, 협동과 화합에 배치될 뿐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배치가 된다.
스포츠현상에 있어서 가치의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칸트의 실천이성의 견지에서 탐구한다. 칸트의 실천이성이 들려주는 정언명법을 따라갈 때, 상황과 목적에 좌우되지 않게 철저하게 준수해 나갈 때, 새로운 차원의 자유, 내면의 자유를 획득할 수 있고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스포츠맨십은 규칙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행위의 의지나 행위의 양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칸트에 있어서 준칙은 보편적 법칙과 일치할 때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이다. 따라서 경기에 있어서 선수의 태도, 스포츠 내재적 가치에 대한 행위유도, 스포츠맨십의 당위성을 자각하여 법칙으로 일치시켜 나아가야 한다. 칸트에 있어서 인성은 이성적 의지를 소유한 인간의 본질적 특성이다.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스포츠맨십이나 인성교육은 정언명령이다. 따라서 상대선수를 목적자체로 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스포츠를 통한 인성교육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스포츠 현상의 가치상대주의
Ⅲ. 칸트 도덕 교육론의 윤리학적 기초
Ⅳ. 칸트의 도덕 교육론과 스포츠 인성 교육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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