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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창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75 - 286 (12page)
DOI
10.17548/ksaf.2015.12.22.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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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상품의 과도한 포장법이라든지, 자원 절약 정신 부족으로 인한 자원의 낭비, 현대 인류공동체 전체가 가진 비이상적 습관들, 문화들이 오늘날의 심각한 생활폐기물 환경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 속에서 재활용품으로 지정되어 있음에도 일부만 자원으로 회수하고 나머지는 쓰레기로 소각 처리되는 제품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플라스틱 포장재, 필름류와 비닐이 있다.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버려지는 이유는 플라스틱의 재사용등의 자원화 가치가 낮기 때문인데 그래도 늘어가는 폐기물속에서 다행인 것은 국민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소폭이지만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 결과인데 환경부 통계 조사결과 2013년에는 91.8%로 환경 문제에 대해 높은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국민들의 환경문제 인식 속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효율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응답 중 가장 높은 증가치를 보이는 것이 유년기 및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환경교육이다. 본 연구에서도 다양한 생활 폐기물을 조사하여 그중 교육적으로 재사용이 용이한 플라스틱 페트병을 환경융합 교육용 제품의 주 소재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안한 제품은 폐기물의 연결 장치로서 기능적 활용 가치는 높지만 연결이 어려운 페트병의 결합 솔루션으로 다양한 과학 실험용 교육 보조 재료로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5가지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오는 기초과학 실험 샘플을 통해 가능성을 입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교구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많은 활용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재활용 소재의 적극적 활용으로 인한 환경문제에 관한 인식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환경문제 연구
Ⅲ. 교육과정 연구
Ⅳ. 환경융합 교육용 Prototype 개발
Ⅴ. 초등교육 적용 연구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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