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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매화 (중국 연변대)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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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조선족 교육은 개혁 개방, 중ㆍ한 수교와 더불어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두었다. 동시에 국내와 국외로 조선족 인구 이동이 진행되면서 조선족 사회는 붕괴 위기를 맞고 있다. 예를 들면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조선족 집거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선족이 약 39%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조선족 인구가 급속히 줄어들면서 조선족 학교의 통폐합 현상이 나타나고, 조선족 교육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아동문학 교육은 조선어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다. 조선족 초등학생들에게 아동문학작품을 통하여 민족 언어와 함께 민족의 문화, 우리 겨레들의 삶에 대한 교육이어야 한다. 한국과의 문화, 교육 영역에서의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아동문학이 어린이들의 정서ㆍ인지ㆍ심미 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은 물론 가정ㆍ사회에서도 어린이들의 아동문학 교육에 대해 중시를 돌리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조선족 아동문학 교수를 들여다볼 때 아직도 단조로운 읽기, 내용 분석, 외우기 등 전통적인 교수 방법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황이고 훈계식 교육을 목표로 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점에 주의를 돌려야 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조선족 초등교육의 아동문학 교수를 둘러싸고 아동문학교육에서 교원의 소양과 필요성을 지적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언어 생태 변화와 민족 교육
Ⅲ. 아동문학 교육의 현황 분석
Ⅳ. 아동문학 교육의 전망 및 대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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