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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소정 (성균관대학교) 김태양 (성균관대학교)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6 - 482 (7page)
DOI
10.17210/hcik.2016.01.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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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관에서 접하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기존의 광고는 시각과 청각외의 감각자극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4DX영화관이라는 특정 환경에서는 후각이나 촉각과 같은 새로운 감각정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랬을 때, 시각과 후각의 모달리티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즐거움과 흥분 같은 감정을 쉽게 느꼈다. 그리고 그 정서적 반응의 여파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도 차이를 발견했다. 즉, 시각과 후각의 조화는 감정 반응이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새로운 광고의 방식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1. 서론
2. 문헌조사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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