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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삼성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9집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3 - 145 (3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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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정치철학의 핵심 업적인 그녀의 전체주의론을 냉전기 사회과학적 전체주의론들로부터 구분짓는 고유성은 그 인간학적 요소에 있다. 사회과학적 전체주의 개념은 전체주의 국가권력이 총체적 지배를 위해서 동원하는 총체적 테러의 제도적 장치와 수단들 및 그 적용에 의한 테러의 행사에 초점을 맞춘다. 아렌트의 개념도 그러한 테러의 제도적 장치들과 그것이 행사되는 방식을 물론 주목한다. 하지만 아렌트는 거기에 머물지 않고 전체주의적 국가에 의한 총체적 테러의 조건 속에 놓인 인간들의 인간성의 존재양식에 주목한다.
아렌트는 인간성의 본질을 주체성과 자발성에 뿌리를 둔 개성에 있다고 본다. 극단적인 테러의 행사로 인해서 인간성이 파괴되고 상실되어 인간이 더 이상 주체성과 자발성, 개성을 갖지 않은 ‘잉여적 인간’으로 변질될 때 전체주의는 관철된다. 그녀는 단순히 전체주의를 추구하는 국가권력의 테러 행사의 양태로 전체주의 여부를 판단하지 않으며, 테러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고 그것을 발휘한다면, 그래서 ‘캠프’ 안팎에서 인간적 유대를 견지하고 테러의 질서에 순응을 거부하는 몸짓이 의미있게 존재한다면 아렌트의 관점에서 그 사회는 전체주의가 구현된 것이 아니다.
사회과학적 전체주의 개념은 제도적 장치들에 집중하기 때문에, 스탈린 시대의 소련과 그의 사후 소련 사이에 단절이 아닌 연속성을 강조한다. 그 결과 대부분의 공산주의 사회는 시기를 불문하고 전체주의로 파악되기 쉽다. 그만큼 냉전의 개념적 무기가 될 수 있었다. 아렌트의 인간학적 개념에서는 사람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예술적 지하운동 혹은 봉기의 형태로 표출될 때 그 사회는 더 이상 전체주의가 아니다. 그래서 소련은 스탈린 사후 급속하게 ‘탈전체주의화’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아렌트의 전체주의 개념이 냉전적 시각과 근본적인 긴장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

목차

논문요약
I. 문제의 제기
II. 전전(戰前)의 세계와 ‘전체주의’ 개념
III. 전후 사회과학적 전체주의 개념과 냉전
IV. 한나 아렌트의 인간학적 전체주의 개념
V. 아렌트의 전체주의 개념과 냉전적 시각 사이의 친화성과 긴장
VI. 아렌트의 전체주의론과 냉전적 시각 사이 긴장의 개념적 원천
VII. 아렌트의 인간학적 전체주의 개념의 취약성의 문제와 이론적 숙제
VIII.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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