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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종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문석 (캠틱종합기술원)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19 - 92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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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엔진의 짐벌마운트는 엔진 조립체와 발사체 후방동체 사이에서 두 축 회전운동을 통해 발사체의 피치(pitch) 및 요(yaw) 방향 운동을 가능케 하는 엔진 구성품이다. 짐벌마운트 개발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하중인가 및 짐벌링 기능과 강도, 강성, 마찰토크 등의 계측 기능을 반영한 시험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시험장치의 점검시험 중 횡방향 하중 인가장치에 의해 마찰토크 측정값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견되어 이에 대한 원인분석 및 장치 개선을 수행하였으며 개선여부 확인을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장치개선 전 횡방향 인가장치 유무에 따라 마찰토크 측정값 차이가 30% 이상 발생하였으나 시험장치 개선을 통해 마찰토크 측정값 차이가 1% 이내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횡방향 인가장치 유무에 따른 마찰토크 측정값 왜곡 현상이 크게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문제 현상, 원인 및 개선안
3. 시험장치 개선안 확인 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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