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43 - 15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 역량을 사회과 수업과 평가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핵심 역량이 신장되는 방안을 모색하고, 핵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루브릭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6개의 주요 역량의 하부 요소에 해당하는 사회과 핵심 역량 평가 요소를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선정하여 사회과 수업과 평가를 설계할 때 실제적인 주요 키워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핵심 역량 교육과정과 최근 평가 경향을 근거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사회 수업 시간 내에 동시에 진행하는 ‘수업 밀착형 과정 지향 평가’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핵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분석적-과제 중심 루브릭 개발 절차를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루브릭은 학생 수행의 차이를 각 단계별로 자세하게 서술해 놓았기 때문에, 지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역량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고, 학습자들의 성취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 할 수 있어서 핵심 역량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핵심역량 평가 요소와 평가 방향
Ⅲ. 루브릭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Ⅳ. 핵심역량을 고려한 사회과 평가 방안과 루브릭 개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327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