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호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1 - 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시대정신으로서 융복합 교양교육을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을 통해 검토한 후,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는 STEAM 교육과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의 접목, 그리고 융복합적 글쓰기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려는 시도가 있음을 논의할 것이다. 또한 동국대의 진행 사례를 들어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의 특징에 대한 검토로 나아갈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동국대의 과학 융복합 교양교과목의 특징을 세 가지로 요약할 것이다. 첫째, 문 · 이과 분리의 폐해가 매우 심각하다는 데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이러한 폐해를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을 통해 해결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는 생명과 마음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인문학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교과목들에서 분명해진다. 둘째, 동국대는 종립 대학으로서 학생개개인이 자신의 심성을 스스로 돌이켜 볼 수 있도록 불교 정신을 융복합 교과목 속에서 구현하려고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통해서 이런 특징들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셋째, ‘인간’을 위한 융합 교육은 인간 자신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따라서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은 인간학을 지향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는 것이다. 결국 융합이란 자신이 마주한 한계적 질문을 앞에 두고서, 융복합적 글쓰기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구체화되는 것이다.

목차

1.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의 필요성
2.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
3. 동국대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의 내용과 특징
4. 동국대 과학 융복합 교양교과목의 실제 사례
5. 인간학으로서의 과학 융복합 교양교육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50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