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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라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7 - 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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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리자의 봉사적 리더십이 서비스기업 성과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165부 자료를 수집하여 변수 간 관계에 대해 3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서비스 산업의 고유한 특성 때문에 봉사적 리더십이 리더의 신뢰 및 조직몰입을 통해 서비스성과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이 모든 기업에 동등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으나 메커니즘의 차이만 있을 뿐 봉사적 리더십이 서비스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항공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관리자의 봉사적리더십은 객실승무원들의 리더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더신뢰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기업의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의 리더의 조직원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IV. 실증 연구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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