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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인 (중앙대학교) 오창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01 - 1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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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서는 2011년부터 매 2년마다 정부의 환경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와 녹색생활실천 수준과의 변화추이를 파악하여 환경정책수립 연구 자료로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통계청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소비자관련 환경정책인 탄소포인트제도, 탄소성적표지제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전력피크시간대운영제도, 환경마크제도, 음식물쓰레기종량제도 등 6가지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와 녹색생활실천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어떠한 정책 보완이 필요한지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도와 녹색생활실천 간에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력피크시간대 운영제도와 음식물쓰레기종량제도는 높은 인지도는 물론 녹색생활 실천과도 깊은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탄소포인트제도와 환경마크제도는 낮은 인지도를 나타낸 반면 녹색생활실천과는 정(+)의 인과관계를 보였다. 탄소성적표지제도는 인지도도 낮고 녹색생활실천과도 부(-)의 관계를 보였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유의한 인과관계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정부 환경정책의 효과성을 향상시키면서 녹색 소비자층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소비자와 보다 넓은 소통채널을 마련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소비자의 참여는 제도의 인지에서부터 비롯된다. 따라서 통계청의 녹색생활실천 현황조사 시 국민이 각 제도를 인지하게 된 경로를 묻는 문항을 제시하여 이를 확인함으로써 소통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탄소성적표지제도는 기업뿐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보완을 통해 인지도 향상과 저탄소제품 보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배출권거래제와 연동한 통합적 탄소포인트제도(또는 탄소크레디트제도)의 마련을 제시하였다. 이 제도는 저탄소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탄소저감 크레디트인 CER(Certified Emission Reduction)을 제공하고 이를 배출권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하여 정부가 추진해야만 할 Non-ETS(비산업 부분의 거래제도)를 국민에게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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