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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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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별 (서울대학교) 최정환 (서울대학교) 이종호 (가천대학교) 김용화 (명지대학교) 김영준 (서울대학교) 김성철 (서울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54 - 26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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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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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상호 간섭 문제는 차량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결정적인 이슈가 되었다.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FMCW) 레이더의 상호 간섭은 잡음 전력 증가의 형태로 나타나며, 이는 간섭체로 인한 타겟 검출의 실패로 이어진다. 기존의 FMCW 레이더의 주파수 추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fast Fourier transform (FFT) 기법은 차량용 레이더 간섭 환경에서는 취약하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간섭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고해상도 주파수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입증하기 위하여, 77GHz 전방 감시용FMCW 레이더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간섭환경에서도 정확하게 주파수를 추정할 수 있는 multiple signal classification, estimation of signal parameters via rotational invariance techniques과 같은 고해상도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실험결과로부터 제안된 알고리즘이 기존의 FFT 알고리즘에 비해 신호 대 간섭비 측면에서 14 dB 이상의 마진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간섭 환경에서의 차량용 FMCW 레이더
Ⅲ. 고해상도 비트 주파수 추정 기법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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