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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7 - 2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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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장경린의 시에 나타난 시·공간의 몽타주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인의 역사 인식과 현실 인식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장경린 시에 대한 기존 논의가 산업화의 비인간화에 따른 소외감의 표출이라는 결론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장경린 시가 당대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자 하는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장경린 시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의 몽타주가 역사적 사건과 1980년대의 정치·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논의는 사회적 전위시로서의 장경린 시가 가진 특이성을 파악하고 사회적 전위시의 주된 목표인 ‘세계의 재구성’을 그의 시가 어떻게 수행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은 먼저 몽타주의 한 방법으로서의 앙장브망(Enjambment)의 역할을 통해 장경린 시의 문법적 특성과 몽타주와의 연계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로버트 험프리의 시간 몽타주(Time Montage)와 공간 몽타주(Space Montage) 기법을 참고하여 장경린의 시의 역사 인식과 현실 인식이 일상성의 아이러니를 드러낸다는 사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시간 몽타주와 공간 몽타주 기법은 역사적 사건과 일상적 사건의 급속한 충돌을 통해 세계의 재구성을 꾀하는 방식이며, 장경린은 시간·공간의 몽타주로 아이러니를 발생시키고, 그 아이러니로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자기 자신을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비판은 현대사회에서 소외된 자아로 나타난다. 이처럼 장경린의 시가 갖는 특이점은 역사적 사건과 일상적 사건의 병치를 통해 나타나는 모순성이 그대로 역사와 일상을 동시에 비판하고 그 시대에 살고 있는 자신까지 비판한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몽타주의 한 방법으로서의 앙장브망(Enjambement)
Ⅲ. 역사와 현실의 모순과 시·공간 몽타주
Ⅳ. 자기 소외의 표현 - 단절과 충돌의 몽타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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