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간호행정학회 간호행정학회지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87 - 19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방법: 간호대학 4학년생이 지각한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 임상실습수행 불안 및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서울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4곳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결과: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226명으로 연구대상자가 지각한 간호사 역할 이행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34±0.44점이었다. 회귀분석 모형에서 간호사 역할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수행 불안, 자아존중감, 이론수업 만족도, 대인관계능력으로 확인되었다(Adjusted R2= .321). 결론: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사 역할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임상실습 불안감을 줄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이행 촉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12-00273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