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3년 2월 발표된 보건복지부의 간호인력 개편안이 의료서비스의 핵심 지표인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실무의 기본적 요건을 고려하고 있지 않은 점에 기초하여 환자안전에 중점을 둔 간호인력 정책의 방안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 가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의료소비자 및 의료 공급자 집단으로부터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여, 이들의 의견을 통합해 가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환자안전 중심의 간호인력 개편 방안 마련을 위한 제안은 안전한 간호와 바람직한 환자결과를 위한 간호인력 운영, 의료사고 방지를 위한 간호인력에의 위임과 책임, 그리고 의료소비자적 관점에서 환자안전 중심의 간호서비스 질 개선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패널은 시민단체 인사 6인, 의료공급자 입장에서 간호인력 정책을 위한 의견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간호계 인사 5인, 의료계 인사 4인으로 총 15인이었다. 연구결과, 환자안전 중심의 간호인력 정책 방안을 위해서는 간호사와 간호 보조인력 간 명확한 업무 구분을 기초로 간호사의 법정 인력기준을 OECD국가 수준으로 개선하되, 간호사에 대한 지역 간 근무조건 불평등 해소를 위한 최소 급여 및 근무조건을 구성하며, 간호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기초한 임상적 의사결정을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 의료상황에서 간호사 수급을 간호조무사 고용으로 대치하는 것은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사안임을 밝히면서,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인력 정책 방안으로 의료인력 간, 간호사와 보조인력 간 업무 범주 및 조건 관련 법 조항 마련과, 체계적인 간호교육과 간호사 근로조건 개선을 통한 간호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제안하고자 한다.
This study was done to suggest policies for nurse workforce based on patient safety. Methods: The two steps in developing the items were items related to what would be desirable policies and items on how the policies should be developed for patient safety regarding nurse workforce. A literature review was done and suggestions from experts through two rounds using the Delphi technique were outlined. The fifteen exper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six representatives of service consumers and nine representatives of service providers (four medical doctors and fives nurses). Results: To guarantee patient safety, accreditation of nursing practice and nursing education were found to be necessary, and to prevent medical and nursing accidents in clinical practice, the professional judgement of the nurses was found to be pivotal to the provision of safe nursing services. Conclusion: Polices on nursing for the nurse workforce based on patient safety in clinical settings should be established to ensure that nursing care is provided according to the nurses` clinical judgements based on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and assessment ski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