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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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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Hotel Restaurant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03 - 214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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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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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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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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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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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호텔 레스토랑의 고객유지 및 신규고객 창출을 통해 경쟁력 강화와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위한 실증적인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의 특1급 호텔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 26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 요인 중 인적 서비스와 시스템적 서비스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물적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품질 요인 중 인적 서비스와 시스템적 서비스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물적 서비스’는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 레스토랑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들이 호텔레스토랑을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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