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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7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41 - 1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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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다양하고 수많은 이벤트들이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 중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유치를 위해 국제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3대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인 ‘F1 그랑프리 대회’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나라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개최되었던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방문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1년도와 2012년도 총 2개년의 걸쳐 조사가 진행되었다.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참관하는 참가자들의 참관동기를 사용하여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세분 집단으로 나누며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시장 세분화를 주목적으로 두고 있다. 분석 결과 4개의 참관동기요인(기분전환요인, 선수/기술요인, 예술요인, 사교요인), 4개의 세분집단(다목적 참가형, 기분전환 참가형, 단순 참가형, 예술 참가형)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동호회 가입유무)과 세분집단간의 특성을 비교해 본 결과 유의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스포츠 동일시와 세분집단간의 특성을 비교해 본 결과 스포츠 동일시 9개의 문항 모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모든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다목적 참가형’과 ‘예술 참가형’이 충성 고객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F1 코리아 그랑프리 수요 증진을 위한 주 타켓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추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집단별 소비액, 애정도, 만족정도 등 더 많은 변수를 투입시켜 다양한 결과를 도출한다면 마케팅을 위한 자료로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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