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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11 - 1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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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접점에서 근무하는 호텔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자율성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2014년 1월 10일부터 1월 25일까지 부산지역 특급호텔종사원들 중 식음료부서와 조리부서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자료(351부)를 수집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8.0과 AMOS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ME: structure equation model)을 시행하였다. 가설검정결과를 호텔종사원들의 직무자율성은 감정노동과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확인되었고, 직무자율성은 고객지향성에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감정노동은 직무만족에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고, 고객지향성에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호텔식음료 및 조리부서종사원들의 직무자율성은 감정노동에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직무만족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감정노동은 고객지향적인 행동을 지속하여 고객지향성이 향상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직무만족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직무자율성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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