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79 - 18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에 본 연구는 조직 관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에서 외식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외식기업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와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서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관리방향을 제시하고, 외식기업 수익의 극대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해 인적자원 시스템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 요인 중 ‘위계적문화’, ‘합의적문화’, ‘합리적문화’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에 만족한 종사원은 조직몰입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문화 요인 중 ‘위계적문화’, ‘합의적문화’, ‘개발적문화’ , ‘합리적문화’ 요인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종사원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도를 강화하여 종사원으로부터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7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