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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卞貴南 (大邱韓醫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3輯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33 - 2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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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문이란 외부세계와 통하는 출입구이자 외부의 적으로부터 그 집에 살고 있는 구성원을 지켜주는 중요한 관문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대문에 집을 보호하는 신령이 존재한다고 믿었는데 이것이 ‘門神’이다. 門神은 주로 ‘辟邪逐鬼’와 ‘祈福迎祥’의 역할을 맡았으며, 초기 문신과 관련된 기록을 《論衡》 등 漢代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록상 가장 이른 시기에 출현한 두 명의 문신은 神荼와 鬱壘로서 邪氣를 진압하고 鬼魂의 침입을 방지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실존 인물이 아니라 신화전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唐代이후에 다른 문신신앙이 출현하였는데 먼저 秦瓊과 尉遲敬德을 들 수 있다. 唐太宗의 入冥故事는 몇 가지 형태로 전승되었으며, 明代 神魔小說인 《西遊記》에도 唐太宗이 冥府에 갔다 돌아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속에 秦瓊과 尉遲敬德 두 장수가 唐太宗을 위해 귀신을 쫓는 이야기가 있다. 《西遊記》의 창작과 더불어 그들의 일화가 민간에 널리 전파되면서 집집마다 秦瓊과 尉遲敬德의 그림을 대문에 붙이게 되고, 점차 신도와 울루가 가졌던 문신의 지위를 대신하게 된다. 明代이후 또 다른 문신이 출현하였는데 鐘馗와 關羽이다. 鐘馗는 宋元이래 출현한 門神으로 明淸代 鐘馗를 다룬 소설을 통해 종규에 관한 민간전설이 확대되고 다양해졌다. 關羽는 주지하다시피 중요한 역사인물로 《三國演義》에 나오는 유명한 영웅이다. 忠義의 상징으로 關帝廟가 세워지고 신격화됨으로써 明淸時代 사대부나 일반 서민을 막론하고 모두 관우를 숭상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문신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처럼 문신신앙의 변화는 중국고전소설의 성행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言
Ⅱ. 문신신앙의 형성과정
Ⅲ. 문신신앙과 중국고전소설
Ⅳ. 結論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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