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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성인 (전기기기연구소)
저널정보
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6 대한전기학회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9 - 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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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선형 진동 발전기의 비교 연구를 나타낸다. 다섯 가지의 제안된 토폴로지의 비교를 통해 최적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 Cartesian, 원통형, 하이브리드 스테핑, 원통형 릴럭턴스, 그리고 횡자속 타입. 모든 토폴로지는 초기 모델링으로써 누설을 고려한 등가자기회로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영구자석 형태의 이동자로 구성된 Cartesian 토폴로지는 제약조건 하에서 설계변수들의 파라미터 분석을 통한 최적화 과정이 선택되었고, 원통형 토폴로지는 이동자에 영구자석과 back-iron이 결합된 구조를 제시하였다. 하이브리드 스테핑 머신에서는 영구자석형 이동자의 매입 형태에 따른 분석과 향상된 모델을 제시하며, 원통형 릴럭턴스 형태에서는 유효 자속의 증가와 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이동자 치의 형태를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횡자속 기계에서는 2차원 분석기법과 3차원 분석을 통한 비교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다섯 가지의 토폴로지들은 각 토폴로지의 장ㆍ단점, 상 수에 의한 수치분석과 중요인자의 함수표현에 의한 비교 분석을 통해 최적 모델이 선택된다. 선택된 최적 모델은 포화를 고려한 세부설계가 이루어지고, 아울러 다양한 전기강판에 따른 철손 분석과 영구자석의 와전류손이 분석된다.
일반적으로 발전기는 연소실 부근에 위치함에 따라 작동 주파수에 따른 열에 대한 특성 분석이 필수적이고, 진동질량에 의한 높은 가속도에 저항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계적 부하를 고려한 운동 방정식에 기반한 피로해석에 의한 샤프트와 볼트의 설계도 함께 이루어졌다.

목차

Abstract
1. 소개
2. 설계과정
3. 연구 토폴로지
4. 최적모델의 선택
5. 세부설계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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