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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0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67 - 187 (21page)
DOI
10.18658/humancon.2016.03.40.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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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TV 시청 대신 PC 및 스마트 기기를 통한 동영상 시청이 일반화되며 개인 창작자, 즉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확산되고 이에 따라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사업화 시키는 데 도움 주는 MCN(Multichannel Network) 사업이 부각되고 있다. MCN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저작권, 유통 및 사업의 전반적 또는 일부를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크리에이터가 창출하는 수익의 일부를 분배 받는 방식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2013년 Dreamworks Animation(드림웍스)가 MCN 기업인 Awesomeness TV를 3천3백만 달러, 2014년 Disney(디즈니)가 Maker Studios를 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해당 사업이 더욱 주목 받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CJ E&M이 가장 먼저 MCN 사업을 시작하였고, DIA TV라는 이름으로 650여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독립 MCN 사업자로서 Treasure Hunter(트레져헌터)는 15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크리에이터들과 MCN사업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MCN에서 활동 중인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연간 5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YouTube(유튜브)의 성장과 발생하게 된 MCN 사업은 사업구조 상 한계점을 가지고 있고, 극복해야할 과제를 지니고 있다.
가장 큰 과제는 수익성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수익성의 확보는 매출 배분율 및 사업 다각화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과제의 해결을 CPND(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과제의 해결은 MCN이 산업화 되는 과정에 미래의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한다. 더불어 아직까지 MCN 사업관련하여 정보 및 연구가 제한적인 현재 시점에서 연구된 정보는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추후 다양하고 세밀한 연구의 기본적인 토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MCN의 현황
Ⅲ. MCN의 사업구조 및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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