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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민진 (서강대학교) 이수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봄호 (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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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을 게이머들이 성취 경험을 통해 게이머들의 게임 내에서 뿐만 아니라 삶 전반에서의 유능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장으로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먼저, 게이머들의 성취 경험에 대해서 밝히기 위해 기존 연구들의 논의들 중 성취 경험에 포함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성취 경험 요소들을 탐색하기 위하여 사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후 스포츠 게임인 <피파온라인(FIFA Online>) 게이머들(n = 183)을 편의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성취 경험의 하위 요인들 추출한 뒤, 이 요인들이 게임 내 유능감 및 삶 전반의 유능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캐릭터에 대한 실재감이 높은 게임의 미디어적 특징 때문에 게임에서의 경험이 개인의 삶 전반에 있어서도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연구 결과, 게이머들의 성취 경험은 실력 향상, 경쟁, 순위 올리기 3가지의 하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게이머들의 게임 내 유능감 만족을 통해 삶 전반의 지각된 유능감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 캐릭터에 대한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관련성을 나타내는 자기 실재감이 높을수록 게임 내 경험과 만족이 삶 전반의 유능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큰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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