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107 - 1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ellison(2003)에 의해 제안된 TPSR(Teaching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y)모형을 수업에 적용하여 각 단계의 구체적인 수업 전략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체육 수업을 통해 경험한 내용들을 질적 연구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D초등학교 6학년 A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06년 9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책임감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들 중 10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수업에서의 구체적인 경험에 대하여 개별적 혹은 집단적 면담을 실시하였다. TPSR모형을 체육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구체적 경험들을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생들은 책임감 모형 적용 수업을 통해 타인의 권리를 인정하면서 일탈행위나 싸움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즉 학생들은 책임감 모형 수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에 대해 좀 더 숙고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일에 대해 좀 더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교사의 지시나 통제 없이도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과 스스로 수업에 기꺼이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학생들은 자신만의 활동을 스스로 계획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의 목적과 의도에 맞게 수업을 계획하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계획을 수정하고 극복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넷째, 학생들은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이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도와주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과 기꺼이 공유할 수 있는 태도를 지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8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