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5 - 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체육교사신뢰와 학습의욕 및 교과태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군집무선표집방법을 통해 390명을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로서 체육교사신뢰는 박경석 및 박채희(2009)의 설문지를, 학습의욕은 손정욱, 김기학 및 이진훈(2006)의 설문지를, 교과태도는 김덕진 및 양명환(2009)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과 Amos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변인간의 인과 관계는 공변량 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체육교사신뢰는 학습의욕과 교과태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체육교사신뢰는 학습의욕과 교과태도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의욕은 교과태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학습의욕은 체육교사신뢰와 교과태도 사이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0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