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좋은 수업은 개념적으로 ``교육과정 실천``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체육교육 분야에서의 교육과정 실천 연구는 교육과정 문서에 충실한 실천을 지나, 현재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로 개념화하며, 좋은 교사 및 수업의 특성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 실천 연구들은 대개 횡단적 성격의 연구로서, 교육과정 실천의 변화 과정이나 그 속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교육적 성장 등에 교육적 의미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면모를 가지고 있는 연구 참여 교사(Y 교사)의 교육적 성장과정을 생애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첫째, 교육과정 실천 단계 및 성장의 주요 경험들을 확인하고, 둘째, 교사의 성장과 교육과정 실천의 의미를 살펴보는 한편, 셋째, 좋은 교사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Y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은 도구적 실천, 기능적 실천, 반성적 실천,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실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Y 교사의 교육적 성장 과정은 곧 교육과정 개발자로 성장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주요 경험으로 ``만남의 경험``, ``소통의 경험``, ``학습의 경험``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교육적 성장에 있어 소통의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천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4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