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김경숙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5 - 1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수업컨설팅이 주목받고 있다. 참여 교사 간 수평적 관계를 기본 원리로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수업 장학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변화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교육 현실에서 수업컨설팅은 변화된 교사 전문성 향상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교사의 수업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체육교사의 전문성 요소를 탐색하고 체육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로 서울·경기도 지역 소재의 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체육교사를 컨설턴트와 컨설턴티로 구분하여 유목적적 표집법으로 3명씩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수업관찰, 심층면담, 문서 및 동영상 자료 수집 등 실행연구의 삼각검증에 의한 질적 자료 수집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영역분석, 분류체계 분석, 대조집합 분류질문을 통한 분류를 실시하고, 연구참여자들간 교차 검토 및 삼각검증을 통해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컨설팅 경험을 통해 드러난 중학교 체육교사의 전문성 요소로는 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재인식, 체육 수업의 재개념화, 반성적 탐구의 실천 능력, 동료 문화의 형성 능력, 자발적 참여 의지의 소유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체육교사는 수업컨설팅 경험을 통해 교과 특성상 나타나는 맥락적 요인에 따른 체육교사의 전문성 요소를 파악해 나가고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체육 교과만의 전문성 확립을 위한 기본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6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