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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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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5 - 9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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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체육과교육과정 연구는 관심의 수준과 초점에 따라 다양한 담론이 가능하다. 이런 담론은 체육과교 육과정의 연구 성과를 엄격하게 구분함과 동시에 유사성을 드러내어 재발견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체육과교육과정 관련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연구사적 흐름을 파악하고 그 성과를 주제별로 정리하며, 체육과교육과정에 관한 향후의 과제와 연구 방향을 드러내고자 한다. 자료 수집은 한국학술정보(KISS)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1997년부터 현재까지, 15년 동안 체육과교육과정을 주제로한 국내 학회지 게재 논문 79편중에서 최종 48편을 선정하여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실행 및 실태연구, 교육과정분석연구, 교육과정비교연구, 교육과정개발자연구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스포츠교육학 전공 대학교수 1명, 스포츠교육학 박사학위 소지자 2명, 스포츠교육학 박사과정 1명, 체육과교육과정 주제와 관련한 석사학위 소지 현장교사 1명 등, 전문가 협의를 거쳐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가수준 체육과교육과정의 연구 성과를 근간으로 향후 과제가 논의되었다. 첫째, 철학적 관점에 근거한 체육의 본질적 가치 재탐색, 둘째 내용 선정 및 조직에 관한 이론의 재탐색, 셋째 교수·학습 방법의 심화 및 확대, 넷째 초등과 중등 교육과정 사이의 적절성과 계열성의 강화, 다섯째 창의·인성 교육의 수업 실현을 위한 자구책 마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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