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는 ‘마음(心)’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로 얼룩져 있으며, 이는 교과교육을 통한 심성교육을 요청한다. 본 연구는 심성교육을 위한 한국무용 교육내용을 탐색하고 구조화함으로써, 한국무용을 통한 심성교육을 실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질적연구방법에 근거하여, 궁중·종교·민속무용 영역의 교수자 9명과 학습자 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문헌분석, 심층면담, 비참여관찰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심성교육을 위한 한국무용의 교육내용은 크게 지성, 감성, 덕성, 영성적 차원으로 범주화되며,각 차원에는 2가지 내용요소, 그리고 이를 이루는 세부내용요소가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성적차원은 ‘춤을 관통하는 사상관과 심미관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관점으로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사상관(思想觀)’과 ‘심미관(審美觀)’의 교육내용으로 세분화된다. 둘째, 감성적 차원은 ‘춤을 출때 자신의 감정을 감지하고 다스리며, 나아가 삶에서 자신의 감정을 감지하고 다스릴 수 있는 것’으로, ‘유정(有情)’과 ‘무정(無情)’의 교육내용으로 세분화된다. 셋째, 덕성적 차원은 ‘춤에서 지향하는 사덕과 공덕을 내면화하고, 나아가 인간적인 삶의 문제에서 이러한 태도를 견지하는 것’으로 ‘사덕(私德)’과 ‘공덕(公德)’의 교육내용으로 세분화된다. 넷째, 영성적 차원은 ‘모든 것을 초월하고 자신만의 춤을 추며, 나아가 삶에서 자유를 만끽하고 자신의 참 모습을 드러내는 것’으로 ‘초월(超越)’과 ‘실현(實現)’의 교육내용으로 세분화된다. 이는 한국무용을 통한 심성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하며, 장르와 작품에 따라서 교육내용이 선정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나아가 한국무용을 통한 심성교육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