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양체육수업은 각 분야의 예비전문인으로서 대학생들이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측면의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최의창, 2010). 본 연구는 단순한 기능중심 교양체육수업을 지양하고신체활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천, 무용소양의 함양을 위해 Lavender(1996)의 반성적 수업모형(the ORDER approach)을 적용한 대학 교양 에어로빅 수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매 학기 반성적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구성 및 운영, 학생 관찰 및 면담, 수정 및 보완 단계를 거듭하여 기능연습 및 분석, 창작, 비평 활동이 통합된 에어로빅 수업을 개발하였다. 2011년 3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총 5개의 에어로빅 수업에서 점진적으로 반성적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매 수업의 주요 장면을 사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관찰하고, 이상적 사례 선택(Goets & LeCompte, 1984)으로 선정한 총 10명의 학생들을 면담하였다. 반성적 에어로빅 수업을 운영한 결과, 학생들이 인식한 에어로빅 수업의 변화는 다섯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기능 숙달 및 체력증진 중심”에서 “움직임 이해 및 실천 중심”으로의 목표 변화이다. 둘째, “동작 배열 및 연습 중심”에서 “동작구성 및 창작 중심”으로의 내용 변화이다. 셋째, “지시 및 연습형”에서 “토론 및 반성형”으로의 방법 변화이다. 넷째, “주1회 맛보기”에서 “한 학기 습관화”로의 참여 변화이다. 다섯째, “졸업 필수 1학점”에서 “생활 필수 1종목”으로의 인식 변화이다. 또한 학생들이 발견한 에어로빅의 교육적 가치는 운동적 가치, 심미적 가치, 조화로운 삶의 가치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움직임 및 창작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수업 개발과 교양체육 교수자의 반성적 성찰 및 실천적 지식의 함양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