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분야 예술강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학습공동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심층 탐구를 목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예술강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성공적인 실천공동체로 소개된 연구모임을사례로 선정하였고 5명의 예술강사와 핵심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Deglau와 Ward, O`Sullivan 그리고Bush(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5단계 프로토콜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응용하여 단계화하였으며 자료 분석 및해석은 지속적 비교 분석을 실시하며, 유사성 기반 접근에 근거하여 분류하고 해석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무용분야 예술강사들의 학습공동체가 형성된 과정, 연구와 실천의 주제, 의미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무용분야 예술강사들의 학습공동체 형성 과정을 살펴본 결과, 학습공동체의 초기의 형성단계는 자발적인 공유의지를 가지고 상황적, 물리적, 인지적 배경에서 형성되었다. 학습공동체의 지속은 구성원들의 지역, 교육관, 관심사, 헌신, 열의, 책임감, 성실성, 신앙심 등의 유사성향과 구성원간의 인지적 부조화 해결, 능동적 참여기회, 잠재된 역량 발휘, 확장된 학습영역을 고려한 상황적 맥락에서의 호혜적 관계에서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학습공동체의 발전단계에는 무용 영역, 수업 계획과 실행, 교과지식과 연계, 문화유산을 활용한 놀이 연계, 전문가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하는 ‘그물형’ 구조의 전방위 학습공동체 형태에 의해 개발되어지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분야 에술강사의 학습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활동을 살펴본 결과, 수업자료와교구의 공유, 내용과 방법 등의 수업전략, 움직임을 유도하는 발문법, 타 교과와의 연계된 학습주제가 제시되었다. 셋째, 무용분야 예술강사들의 학습공동체 활동이 갖는 의미를 살펴본 결과, 지식과 실천의 순환적 연계, 제도적으로 정서적으로 외로운 직업 환경에서의 동료의식, 예술가이자 교육자라는 직업적 정체성, 무용교육의 진정성의 문제, 그리고 끊임없는 물음표를 가져다주는 창조적이고 발전적인 관계로써, 초등학교 무용분야 예술강사들의 학습공동체는 전문성을 개발해 나가는 협력적 학습의 환경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