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93 - 2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구단원은 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 네트형 경쟁활동에 속해 있어 가르치기를 기대하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에서는 기대만큼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를 정확하게 무엇이라 말할 수는 없겠지만, 수업시간마다 네트를 설치하고 거두어야 하는 번거로움, 12명밖에 들어갈 수 없는 경기장, 배구경기를 즐기기 위한서브, 패스, 스파이크 등의 기능숙달의 어려움, 학생들의 흥미부족과 교수학습방법의 어려움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또래멘토링 학습을 적용한 수준별 변형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보다 쉽고,안전하고, 재미있게 배구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환경을 재구성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B광역시 교육청 수업컨설팅 컨설턴트의 경험을 통해, 배구 수업 지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수업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배구경기방법과 규칙을 변형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전략을 통해 학습의욕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총 32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자의 일지, 심층면담, 설문자료, SWOT 기록지 등의 양적·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또래멘토링 학습과 경기방법 및규칙변형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으며, 교수학습지도방법의 개선으로 네트형경쟁활동 배구수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