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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각 (동의대학교) 박유현 (동의대학교) 한수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1 - 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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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프트웨어교육 현장의 일반적인 추세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학부 과정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캡스톤 설계 교과목 운영은 소프트웨어 융합에 대한 반영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단일 학과 대상으로만 개설하지 않고, 타 분야 전공 학과도 참여하여 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서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 결과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지만, 단일 학과가 융합 캡스톤 설계 프로젝트를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융합 캡스톤 설계 교과목은 학과간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 운영 시스템
3.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 운영 결과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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