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애 (계명대학교) 정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87 - 2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까지 5년의 시기 동안 학교적응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자아탄력성,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감독 그리고 성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초등학교 4학년 패널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적응의 변화양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까지 5년의 시기 동안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으로 초기치에는 자아탄력성,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부모의 감독, 부모-자녀관계, 그리고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변화율에서는 자아탄력성, 내재화 문제, 부모-자녀관계 및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학교적응의 초기치와 변화율에서 자아탄력성이 가장 높았고, 변화율에서는 내재화 문제, 부모-자녀관계의 순으로 나타났다.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초기치에 있어서는 외현화 문제, 내재화 문제 순이었고, 변화율에 있어서는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함의를 논의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4-000695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