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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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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석 (GS건설) 황환구 (GS건설) 김한기 (GS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858 - 86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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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에 건설되는 도심 지하철(MRT: Mass Rapid Transit) 건설시 기존도로 및 각종 지하 지장물과의 간섭이 발생한다. 특히 정거장 구간은 교통이용자의 접근성 및 환승편의 성을 고려하여 기존 교차로 구간에 시공되는 경우가 많다. 개착공법(Cut & Cover)으로 건설되는 정거장 공사의 경우, 특히 기존 교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Contractor는 제한된 공간에서 공사중 작업공간 확보와 공기를 준수해야함은 물론이고 교통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도 제공하여야 한다. 만약, 둘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공사진행 및 승인절차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한다. 싱가포르 발주처(LTA)는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상당히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 승인절차가 매우 까다롭다. 다시 말해, 공사중 교통처리계획은 Project 성공여부의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싱가포르 Thomson Line T203현장에서 수행한 공사중 교통처리계획 사례를 통해 발주처(LTA)에서 요구하는 설계-승인-시공 단계별 절차 및 제한된 공간에서 공사중 작업공간과 교통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확보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개요
2. 공사중 교통처리 사례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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